등산이 게임이 된다… 등산 앱 ‘우오봉’ 1기 캡틴 30인 공개 모집
등산을 단순한 운동이 아닌 ‘스포츠’와 ‘게임’으로 재해석한 신개념 등산 플랫폼이 등장했다. 우리봉우리(대표 임수영)는 12월 19일 ‘우오봉’의 오픈베타 서비스를 시작하며, 플랫폼 내에서 공격대를 결성하고 이끌어갈 ‘1기 캡틴(공격대장)’ 30명을 공개 모집한다고 밝혔다. ‘우리가 오를 봉우리’의 줄임말인 ‘우오봉’은 힐링과 친목 위주였던 기존 등산 문화에 전략, 협동, 정치, 경쟁 등 게임적 요소를 도입한 리그형 등산 플랫폼이다. 사용자는 단순한 등산객이 아니라 리그의 ‘캡틴’ 혹은 ‘대원’이라는 정체성을 갖고 자신만의 서사를
‘2025년도 서울공대 발전공로상’ 수상자 선정
서울대학교 공과대학은 2025년도 공과대학 발전공로상 수상자로 로봇앤드디자인 김진오 회장과 오픈베이스 정진섭 회장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발전공로상은 서울공대가 공대 발전에 현저한 공로가 있는 학내외 인사를 선정해 수여하는 상으로, 이번 수여식은 12월 10일 서울대 엔지니어하우스 대강당에서 열렸다. 이 상은 1989년부터 지금까지 총 36회에 걸쳐 66명의 인사들이 수상했다. 수상자로 선정된 로봇앤드디자인 김진오 회장은 1983년 2월 공과대학 기계공학과를 졸업하고, 카네기 멜론 대학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광운대학교 로봇학부 교
식품의약품안전처가 K-화장품의 안정적 중국 진출을 지원하기 위해 중국 국가약품감독관리국과 국장급 협력회의를 개최하고, 현지 진출 기업들과 간담회를 열어 규제 대응과 수출 지원 방안을 논의했다.
식품의약품안전처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오유경)는 9월 22일부터 24일까지 중국 베이징을 방문해 중국 국가약품감독관리국(NMPA)과 국장급 양자 협력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회의는 지난해 5월 체결된 ‘의약품·의료기기·화장품 규제협력 양해각서(MOU)’의 후속 조치로, 중국 정부의 안전성 평가 본격 시행에 따른 업계 부담을 완화하고 수출 확대를 지원하기 위해 마련됐다.
중국은 우리나라 화장품 산업의 최대 수출국으로, 지난해 국산 화장품 수출 1위 국가였다. 그러나 최근 중국의 규제 강화와 현지 브랜드 경쟁 심화로 수출이 감소세를 보이고 있다.
이에 식약처는 중국 규제기관과의 협력을 통해 자료 제출 간소화 방안을 협의하고, 한국 화장품 관련 최신 현황을 공유하는 등 상호 신뢰 기반의 무역 환경 조성을 모색했다.
식약처는 이번 방문 기간 중국 현지에 진출해 있는 국내 화장품 업계와 간담회를 열고, 수출 과정에서 겪는 규제 관련 애로사항을 청취했다. 이를 바탕으로 업계와 함께 실질적인 지원 방안을 논의하며 안정적인 시장 진출을 위한 대응책을 마련했다.
신준수 바이오생약국장은 “K-화장품이 ’24년 글로벌 화장품 시장 수출 3위를 기록했지만 중국 수출은 규제 심사 부담과 현지 경쟁 심화로 감소 추세”라며 “정부는 중국과 같은 주요 수출국과의 규제협력 체계를 강화해 우리 제품이 안전성과 품질로 인정받고 글로벌 입지를 더욱 확고히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대한화장품협회 연재호 부회장은 “정부의 무역장벽 해소 지원은 현장에서 가장 절실한 부분”이라며 “정부와 업계가 함께 힘을 모은다면 중국 시장을 비롯한 글로벌 무대에서 더 큰 성과를 낼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를 전했다.
식약처는 앞으로도 중국을 비롯한 주요 수출국 규제기관과의 협력 채널을 강화해 비관세 무역장벽을 줄이고, K-화장품이 글로벌 시장에서 안정적으로 진출할 수 있도록 다각적인 정책적 지원을 지속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