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산이 게임이 된다… 등산 앱 ‘우오봉’ 1기 캡틴 30인 공개 모집
등산을 단순한 운동이 아닌 ‘스포츠’와 ‘게임’으로 재해석한 신개념 등산 플랫폼이 등장했다. 우리봉우리(대표 임수영)는 12월 19일 ‘우오봉’의 오픈베타 서비스를 시작하며, 플랫폼 내에서 공격대를 결성하고 이끌어갈 ‘1기 캡틴(공격대장)’ 30명을 공개 모집한다고 밝혔다. ‘우리가 오를 봉우리’의 줄임말인 ‘우오봉’은 힐링과 친목 위주였던 기존 등산 문화에 전략, 협동, 정치, 경쟁 등 게임적 요소를 도입한 리그형 등산 플랫폼이다. 사용자는 단순한 등산객이 아니라 리그의 ‘캡틴’ 혹은 ‘대원’이라는 정체성을 갖고 자신만의 서사를
‘2025년도 서울공대 발전공로상’ 수상자 선정
서울대학교 공과대학은 2025년도 공과대학 발전공로상 수상자로 로봇앤드디자인 김진오 회장과 오픈베이스 정진섭 회장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발전공로상은 서울공대가 공대 발전에 현저한 공로가 있는 학내외 인사를 선정해 수여하는 상으로, 이번 수여식은 12월 10일 서울대 엔지니어하우스 대강당에서 열렸다. 이 상은 1989년부터 지금까지 총 36회에 걸쳐 66명의 인사들이 수상했다. 수상자로 선정된 로봇앤드디자인 김진오 회장은 1983년 2월 공과대학 기계공학과를 졸업하고, 카네기 멜론 대학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광운대학교 로봇학부 교
택배 상자에 붙은 한 줄 문구가 시민들에게 기후 위기의 현실을 전하고 있다.
지구를 구하는 테이프(사진=금천에코에너지센터)
기후 변화와 환경 오염에 대한 경각심을 시민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한 ‘지구를 구하는 테이프’ 캠페인이 주목받고 있다. 이번 캠페인은 친환경 소재인 리펄프(Re-pulp) 테이프를 활용해 택배 상자라는 일상적인 소비 매체에 환경 메시지를 담는 독창적인 방식으로 기획됐다.
이 캠페인은 경찰청의 ‘호프테이프(장기 실종 아동 찾기)’ 프로젝트에서 영감을 얻었다. 당시 호프테이프는 실종 아동의 정보를 포장 테이프에 인쇄해 전국 택배 배송망을 통해 확산시킨 바 있다. ‘지구를 구하는 테이프’는 이를 환경 이슈로 확장해 “‘사라진 꿀벌을 찾습니다”, “화이트 크리스마스가 사라지고 있습니다” 등 실종 신고 형식의 문구를 활용, 기후 위기로 인해 사라진 풍경과 생명을 상기시킨다.
테이프는 폭 48mm, 길이 40m 규격으로 제작됐으며, 재활용이 가능한 친환경 리펄프 소재가 사용됐다. 이 테이프는 금천구 내 공공기관과 우체국, 택배사, 유통업체 등에 배포돼 다양한 시민 접점에서 활용되고 있다. 짧은 문구 하나에 담긴 메시지는 단순한 홍보물을 넘어, 생활 속에서 환경 위기를 체감하게 하는 매개체로 작용한다.
캠페인의 차별점은 생활 밀착형 전달 방식이다. 택배 상자라는 누구나 매일 접하는 매체를 통해 시민들은 별도의 인지 없이 환경 메시지에 반복적으로 노출된다. 이는 환경 문제를 ‘뉴스 속 이야기’가 아닌, ‘내 삶의 일부’로 받아들이게 만드는 효과를 낳는다. 실제로 청년층과 가족 단위 시민들의 높은 관심과 참여가 이어지고 있다.
이 캠페인은 기존 전시나 홍보물 중심의 환경 캠페인이 가진 한계를 극복한 사례로 평가받는다. 정서적 공감과 실천 유도를 동시에 충족시키며, 공공기관과 민간 기업, 시민단체 간 협업 구조 속에서 확장성과 지속 가능성도 함께 마련하고 있다.
‘지구를 구하는 테이프’는 앞으로도 테마별 시리즈 개발과 함께 전국 단위 협력 네트워크 구축을 추진할 예정이다. 캠페인을 운영 중인 금천에코에너지센터는 “테이프라는 단순한 도구가 시민의 행동 변화를 이끄는 강력한 매체가 될 수 있음을 확인했다”며, “ESG 기업, 지방자치단체, 교육기관 등과의 협업을 통해 캠페인의 지속성과 파급력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