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산이 게임이 된다… 등산 앱 ‘우오봉’ 1기 캡틴 30인 공개 모집
등산을 단순한 운동이 아닌 ‘스포츠’와 ‘게임’으로 재해석한 신개념 등산 플랫폼이 등장했다. 우리봉우리(대표 임수영)는 12월 19일 ‘우오봉’의 오픈베타 서비스를 시작하며, 플랫폼 내에서 공격대를 결성하고 이끌어갈 ‘1기 캡틴(공격대장)’ 30명을 공개 모집한다고 밝혔다. ‘우리가 오를 봉우리’의 줄임말인 ‘우오봉’은 힐링과 친목 위주였던 기존 등산 문화에 전략, 협동, 정치, 경쟁 등 게임적 요소를 도입한 리그형 등산 플랫폼이다. 사용자는 단순한 등산객이 아니라 리그의 ‘캡틴’ 혹은 ‘대원’이라는 정체성을 갖고 자신만의 서사를
‘2025년도 서울공대 발전공로상’ 수상자 선정
서울대학교 공과대학은 2025년도 공과대학 발전공로상 수상자로 로봇앤드디자인 김진오 회장과 오픈베이스 정진섭 회장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발전공로상은 서울공대가 공대 발전에 현저한 공로가 있는 학내외 인사를 선정해 수여하는 상으로, 이번 수여식은 12월 10일 서울대 엔지니어하우스 대강당에서 열렸다. 이 상은 1989년부터 지금까지 총 36회에 걸쳐 66명의 인사들이 수상했다. 수상자로 선정된 로봇앤드디자인 김진오 회장은 1983년 2월 공과대학 기계공학과를 졸업하고, 카네기 멜론 대학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광운대학교 로봇학부 교
서울 용산구(구청장 박희영)가 행정안전부가 주관하는 `2025년 국민행복민원실` 재인증 기관에 선정되며 5회 연속 인증을 달성했다.
용산구, 국민행복민원실 5회 연속 인증 선정
국민행복민원실은 민원인의 편의와 안전을 고려한 수요자 중심의 민원 환경 조성을 위해, 행정안전부가 전국 공공기관 민원실을 대상으로 공간환경과 민원 서비스 전반을 평가해 우수기관을 인증하는 제도다.
행안부는 우수기관 선정 이후 3년 주기로 재평가해 인증 연장 여부를 결정한다. 구는 2013년 민원 서비스 우수기관 최초 인증을 시작으로, 2015년·2019년·2022년에 이어 2025년 재인증까지 5회 연속 성과를 이뤘다. 이번 재인증은 2028년까지 그 효력이 인정된다.
구는 이번 재인증을 위해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한 다국어 동시통역 서비스 구축 ▲디지털 여권 민원 안내 서비스 도입 ▲범용디자인(유니버설디자인)을 적용한 민원 안내 바닥 유도선 정비 및 창구 환경 개선 ▲무장애(배리어 프리) 번호표 발급기 설치 등으로 민원 서비스 접근성과 만족도를 높였다.
또한 ▲혼인신고 등 민원인을 위한 용산 행복 포토존 설치 ▲민원전화 전수 녹음 사전 고지 및 상담 권장 시간 설정 ▲민원인 위법행위 출입제한 안내문 게시 등 다양한 민원 서비스 시책도 추진해 왔다.
한편, 내년 1월까지는 구청사 로비와 광장에 식물정원을 조성하는 등 `힐링정원`을 조성할 예정이다. 기존 관공서의 딱딱한 분위기에서 벗어나 주민들의 편안한 문화 휴게공간으로 재탄생할 전망이다.
박희영 용산구청장은 "이번 행정안전부 국민행복민원실 재인증은 최고의 민원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직원들의 노력의 결과"라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개선을 통해 국민행복민원실의 역할을 다하고 주민들께서 보다 더 편리하게 민원 업무를 보실 수 있도록 계속 노력해 나가겠다"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