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산이 게임이 된다… 등산 앱 ‘우오봉’ 1기 캡틴 30인 공개 모집
등산을 단순한 운동이 아닌 ‘스포츠’와 ‘게임’으로 재해석한 신개념 등산 플랫폼이 등장했다. 우리봉우리(대표 임수영)는 12월 19일 ‘우오봉’의 오픈베타 서비스를 시작하며, 플랫폼 내에서 공격대를 결성하고 이끌어갈 ‘1기 캡틴(공격대장)’ 30명을 공개 모집한다고 밝혔다. ‘우리가 오를 봉우리’의 줄임말인 ‘우오봉’은 힐링과 친목 위주였던 기존 등산 문화에 전략, 협동, 정치, 경쟁 등 게임적 요소를 도입한 리그형 등산 플랫폼이다. 사용자는 단순한 등산객이 아니라 리그의 ‘캡틴’ 혹은 ‘대원’이라는 정체성을 갖고 자신만의 서사를
‘2025년도 서울공대 발전공로상’ 수상자 선정
서울대학교 공과대학은 2025년도 공과대학 발전공로상 수상자로 로봇앤드디자인 김진오 회장과 오픈베이스 정진섭 회장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발전공로상은 서울공대가 공대 발전에 현저한 공로가 있는 학내외 인사를 선정해 수여하는 상으로, 이번 수여식은 12월 10일 서울대 엔지니어하우스 대강당에서 열렸다. 이 상은 1989년부터 지금까지 총 36회에 걸쳐 66명의 인사들이 수상했다. 수상자로 선정된 로봇앤드디자인 김진오 회장은 1983년 2월 공과대학 기계공학과를 졸업하고, 카네기 멜론 대학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광운대학교 로봇학부 교
인천시 내 사업용 화물차의 불법 밤샘주차가 매년 5천 건 이상 적발되고 있지만, 공영차고지 부족 등 구조적인 문제는 여전히 해결되지 않고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더불어민주당 맹성규 국회의원(인천남동갑 · 국토교통위원장)
더불어민주당 맹성규 국회의원(인천남동갑·국토교통위원장)은 22일 인천시로부터 제출받은 자료를 분석한 결과, 2021년부터 올해 9월까지 인천시에서 적발된 화물차 불법 밤샘주차 건수가 총 2만6,042건에 달했다고 밝혔다.
그러나 인천시의 공영화물차 차고지 확보율은 여전히 10%에도 미치지 못한다. 2025년 9월 기준 인천시 등록 사업용 화물차는 4만1,010대에 달하지만, 공영차고지 주차 가능 면수는 3,862면(9.4%)에 불과하다. 특히 미추홀구, 동구, 강화군, 옹진군은 공영차고지가 단 한 곳도 없는 실정이다.
맹 의원은 “도심 곳곳의 불법주차를 시민이나 운전자 탓으로 돌리기 전에, 인천시가 제 역할을 다하지 못한 것이 문제의 본질”이라며 “화물차 운전자가 합법적으로 주차할 공간조차 없는 상황에서 단속만 반복하는 것은 행정의 책임 회피”라고 비판했다.
더 큰 문제는 인천시에서 단속된 불법 밤샘주차 차량의 약 47%가 인천 외 지역 등록 차량이라는 점이다. 인천이 수도권 물류의 중심지로 기능하다 보니, 실제 주차와 대기가 인천에서 이뤄지고 있다는 설명이다.
최근 5년간 인천시가 화물차 불법 밤샘주차에 부과한 과징금은 총 17억8천만 원이었지만, 같은 기간 운행정지 처분은 30건에 그쳤다. 이에 대해 맹 의원은 “돈만 내면 불법을 반복할 수 있는 구조”라며 “상습 위반자에 대한 실질적 제재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인천시민들은 이미 오랜 시간 화물차 불법 밤샘주차로 인한 소음과 안전 문제로 고통받고 있다”며 “공영차고지 확충, 광역 단위 관리체계 구축, 반복 위반자 운행 제한 등 종합적인 개선대책이 시급하다”고 말했다.
한편 맹성규 의원은 제21대 국회에서 항만 배후단지 개발 시 화물차 주차공간을 의무적으로 확보하도록 하는 ‘주차장법 개정안’을 대표 발의해 통과시킨 바 있다. 그는 “법 개정이 실질적인 현장 개선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후속 정책 추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