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산이 게임이 된다… 등산 앱 ‘우오봉’ 1기 캡틴 30인 공개 모집
등산을 단순한 운동이 아닌 ‘스포츠’와 ‘게임’으로 재해석한 신개념 등산 플랫폼이 등장했다. 우리봉우리(대표 임수영)는 12월 19일 ‘우오봉’의 오픈베타 서비스를 시작하며, 플랫폼 내에서 공격대를 결성하고 이끌어갈 ‘1기 캡틴(공격대장)’ 30명을 공개 모집한다고 밝혔다. ‘우리가 오를 봉우리’의 줄임말인 ‘우오봉’은 힐링과 친목 위주였던 기존 등산 문화에 전략, 협동, 정치, 경쟁 등 게임적 요소를 도입한 리그형 등산 플랫폼이다. 사용자는 단순한 등산객이 아니라 리그의 ‘캡틴’ 혹은 ‘대원’이라는 정체성을 갖고 자신만의 서사를
‘2025년도 서울공대 발전공로상’ 수상자 선정
서울대학교 공과대학은 2025년도 공과대학 발전공로상 수상자로 로봇앤드디자인 김진오 회장과 오픈베이스 정진섭 회장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발전공로상은 서울공대가 공대 발전에 현저한 공로가 있는 학내외 인사를 선정해 수여하는 상으로, 이번 수여식은 12월 10일 서울대 엔지니어하우스 대강당에서 열렸다. 이 상은 1989년부터 지금까지 총 36회에 걸쳐 66명의 인사들이 수상했다. 수상자로 선정된 로봇앤드디자인 김진오 회장은 1983년 2월 공과대학 기계공학과를 졸업하고, 카네기 멜론 대학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광운대학교 로봇학부 교
서울시는 29일 더불어민주당 국토위원들이 제기한 ‘한강버스 사고 은폐’ 의혹에 대해 “전혀 사실이 아니다”라며 “사실관계를 확인하지 않은 정치공세로 시민 불안을 조장하고 있다”고 강하게 반박했다. 시는 사고 발생 직후 즉시 보고와 점검을 완료했으며, 선박 결함이나 안전상의 문제는 전혀 없다고 밝혔다.
서울시청
서울특별시 대변인 이민경은 이날 공식 입장문을 통해 “민주당이 제보만을 근거로 한 일방적 주장을 이어가고 있다”며 “하루가 멀다 하고 반복되는 ‘한강버스 발목잡기’는 시민 불안을 키우는 무책임한 정치 행위”라고 비판했다.
서울시에 따르면 사고는 지난 10월 17일 오후 8시 40분경 한강버스 101호가 야간 운항 훈련 중 부표와 경미하게 접촉하면서 발생했다. ㈜한강버스는 사고 다음 날인 18일 오전 10시경 미래한강본부에 정식 보고를 했고, 본부는 즉시 사고 선박과 부표 점검, 사고 경위 파악 등 후속 조치를 완료했다.
시는 이 과정이 관련 법령과 내부 규정에 따라 공식적으로 진행됐으며, “사고 사실을 은폐하거나 ‘외부에 알리지 말라’는 지침을 내린 적은 단 한 번도 없다”고 강조했다.
또한 해당 사고는 피교육 선장이 교육 선장과 함께 훈련 중 발생한 것으로, 선박의 결함이나 기계적 고장은 원인으로 확인되지 않았다. 사고 직후 잠수부가 투입돼 선박 선저 촬영 및 정밀 점검을 실시한 결과, 경미한 스크래치 외에는 손상이 발견되지 않았으며, 운항 안전성에는 전혀 영향이 없다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101호는 별도 수리 없이 정상적인 시범운항을 이어가고 있다.
파손된 부표에 대해서는 ㈜한강버스가 즉시 수리 조치를 시행해 현재 임시 복구 후 정상 작동 중이다. 서울시는 이를 두고 “명백히 사실관계가 확인된 절차적 조치를 두고 ‘은폐’라 주장하는 것은 정치적 의도에 따른 선동”이라고 비판하며 깊은 유감을 표명했다.
이 대변인은 “민주당은 한강버스 문제를 침소봉대하며 시민의 발을 정치의 희생양으로 삼는 행태를 즉각 중단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서울시는 앞으로도 허위 주장과 왜곡 보도에 대해 법적 검토를 포함한 단호한 대응에 나설 방침이다. 시는 “흔들림 없이 시민의 안전과 편익을 최우선으로 한강버스 사업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