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산이 게임이 된다… 등산 앱 ‘우오봉’ 1기 캡틴 30인 공개 모집
등산을 단순한 운동이 아닌 ‘스포츠’와 ‘게임’으로 재해석한 신개념 등산 플랫폼이 등장했다. 우리봉우리(대표 임수영)는 12월 19일 ‘우오봉’의 오픈베타 서비스를 시작하며, 플랫폼 내에서 공격대를 결성하고 이끌어갈 ‘1기 캡틴(공격대장)’ 30명을 공개 모집한다고 밝혔다. ‘우리가 오를 봉우리’의 줄임말인 ‘우오봉’은 힐링과 친목 위주였던 기존 등산 문화에 전략, 협동, 정치, 경쟁 등 게임적 요소를 도입한 리그형 등산 플랫폼이다. 사용자는 단순한 등산객이 아니라 리그의 ‘캡틴’ 혹은 ‘대원’이라는 정체성을 갖고 자신만의 서사를
‘2025년도 서울공대 발전공로상’ 수상자 선정
서울대학교 공과대학은 2025년도 공과대학 발전공로상 수상자로 로봇앤드디자인 김진오 회장과 오픈베이스 정진섭 회장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발전공로상은 서울공대가 공대 발전에 현저한 공로가 있는 학내외 인사를 선정해 수여하는 상으로, 이번 수여식은 12월 10일 서울대 엔지니어하우스 대강당에서 열렸다. 이 상은 1989년부터 지금까지 총 36회에 걸쳐 66명의 인사들이 수상했다. 수상자로 선정된 로봇앤드디자인 김진오 회장은 1983년 2월 공과대학 기계공학과를 졸업하고, 카네기 멜론 대학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광운대학교 로봇학부 교
파주시는 지티엑스-에이(GTX-A) 운정중앙역 이용객 증가로 심화된 주차난을 해소하기 위해 임시주차장 내 주차면을 추가로 확보하고 교통 혼잡 완화에 나섰다.
파주시청 전경.
파주시는 GTX-A 운정중앙역 인근 임시주차장 1구역 내 유휴 공간을 활용해 약 60면 규모의 주차구획을 새로 마련했다고 5일 밝혔다.
운정중앙역 일대는 최근 GTX-A 노선 개통으로 이용객이 급격히 증가하면서, 출퇴근 시간대마다 주차 공간이 부족해지는 문제가 지속적으로 제기되어 왔다.
임시주차장 1·2 모두 만차 상태가 이어지며, 일부 차량이 구획 외 공간이나 진입로에 불법주차해 주변 교통 흐름에 지장을 주는 사례도 빈번했다.
이에 따라 시는 한시적으로 증가한 주차 수요를 분산하기 위해 현장에 안내요원 1명씩을 상시 배치하고, 임시주차장 1구역 내 사용하지 않던 공터를 정비해 주차면을 추가 확보했다. 이번 조치로 약 60대 규모의 차량을 추가로 수용할 수 있게 되면서, 이용객의 불편이 일부 완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파주시는 이번 조치를 단기 대책으로 규정하고, 장기적으로는 운정중앙역 환승주차장 건설을 통해 근본적인 해결책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운정중앙역 환승주차장은 한국토지주택공사(LH) 파주사업본부와 협력해 2026년 10월 준공을 목표로 추진되고 있다.
시는 임시주차장의 이용률과 교통량 변화를 주기적으로 분석해 향후 환승주차장의 주차면수를 확대하고, 이용자 편의를 반영한 설계를 도입할 예정이다.
또한 공사 기간 중에도 주차 공간이 일시적으로 부족하지 않도록 임시주차장 2구역 확장 및 인근 공공부지 활용 등 다양한 방안을 검토 중이다.
GTX-A 운정중앙역은 수도권 광역급행철도의 핵심 거점 중 하나로, 향후 서울 삼성역까지 약 20분대로 연결될 예정이다. 이에 따라 운정신도시 일대 거주민의 환승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어, 주차 인프라 확충이 지역 교통정책의 주요 과제로 부상하고 있다.
이성원 파주시 주차관리과장은 “이번 추가 주차면 확보는 시민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한 단기적 조치이지만, 주차수요 증가 추세에 맞춰 중장기 대응책도 병행하겠다”며 “시민이 보다 쾌적하고 안전하게 GTX-A 운정중앙역을 이용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관리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파주시는 이번 임시주차장 조치를 통해 불법주차 단속 부담을 완화하고, 혼잡 시간대의 차량 흐름을 안정화할 것으로 보고 있다. 시는 향후 교통수요가 본격화되는 출퇴근 시간대의 현장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주차 정보 안내 시스템 도입도 검토해 교통 효율성을 높일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