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산이 게임이 된다… 등산 앱 ‘우오봉’ 1기 캡틴 30인 공개 모집
등산을 단순한 운동이 아닌 ‘스포츠’와 ‘게임’으로 재해석한 신개념 등산 플랫폼이 등장했다. 우리봉우리(대표 임수영)는 12월 19일 ‘우오봉’의 오픈베타 서비스를 시작하며, 플랫폼 내에서 공격대를 결성하고 이끌어갈 ‘1기 캡틴(공격대장)’ 30명을 공개 모집한다고 밝혔다. ‘우리가 오를 봉우리’의 줄임말인 ‘우오봉’은 힐링과 친목 위주였던 기존 등산 문화에 전략, 협동, 정치, 경쟁 등 게임적 요소를 도입한 리그형 등산 플랫폼이다. 사용자는 단순한 등산객이 아니라 리그의 ‘캡틴’ 혹은 ‘대원’이라는 정체성을 갖고 자신만의 서사를
‘2025년도 서울공대 발전공로상’ 수상자 선정
서울대학교 공과대학은 2025년도 공과대학 발전공로상 수상자로 로봇앤드디자인 김진오 회장과 오픈베이스 정진섭 회장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발전공로상은 서울공대가 공대 발전에 현저한 공로가 있는 학내외 인사를 선정해 수여하는 상으로, 이번 수여식은 12월 10일 서울대 엔지니어하우스 대강당에서 열렸다. 이 상은 1989년부터 지금까지 총 36회에 걸쳐 66명의 인사들이 수상했다. 수상자로 선정된 로봇앤드디자인 김진오 회장은 1983년 2월 공과대학 기계공학과를 졸업하고, 카네기 멜론 대학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광운대학교 로봇학부 교
서울시가 ‘무료 사은품’으로 오인하기 쉬운 선불식 결합상품으로 인한 소비자 피해를 막기 위해 현장점검과 교육에 나섰다. 시는 점검 결과 위반 업체에 대해 행정조치를 내리고, 업계 전반에 법 준수의식을 높이기 위한 준법교육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서울시는 지난 7일 공정거래위원회 및 한국여성소비자연합과 공동으로 관내 선불식 할부거래업체 37개사를 대상으로 준법교육을 진행했다.
서울시는 올해 선불식 할부거래업체 40곳을 대상으로 현장점검을 실시한 결과, 15개 업체에서 법 위반 사실을 적발했다. 이 중 1곳은 등록이 취소됐고, 15건은 시정권고, 8건은 과태료 부과 등 총 26건의 행정조치가 내려졌다.
특히 소비자의 계약해제를 어렵게 하거나 지점 방문을 강요한 7개 업체에는 전화 해약 시스템 도입을 권고했으며, 고객 납입금 통지의무를 이행하지 않은 4개 업체에는 과태료가 부과됐다.
서울시는 위반업체의 시정 여부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개선이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추가 제재나 수사의뢰 등 후속 조치를 취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지난 7일 공정거래위원회 및 한국여성소비자연합과 공동으로 관내 선불식 할부거래업체 37개사를 대상으로 준법교육을 진행했다. 이번 교육에서는 결합상품 관련 주요 위반사례와 법규 준수사항을 중심으로 소비자 피해 예방 방안이 안내됐다.
서울시가 실시한 ‘선불식 결합상품 실태조사’에 따르면, 2022년부터 올해 1분기까지 접수된 관련 소비자 상담 1,727건 중 20.3%가 상품 정보제공 부족으로 인한 불만이었다.
또 서울시민 500명을 대상으로 한 인식조사에서도 결합상품 내용을 제대로 이해했다고 답한 응답자는 52.8%에 불과했으며, ‘판매자의 설명이 부족했다’는 응답이 28.3%로 가장 많았다.
시는 시민들에게 ‘사은품’이나 ‘적금’ 등의 표현에 현혹되지 말고, 상조·여행 계약 외 별도 계약이 존재하는지, 납입기간과 해약환급금 지급 조건 등을 꼼꼼히 확인할 것을 당부했다.
김명선 서울시 공정경제과장은 “이번 점검과 교육은 시민 피해를 사전에 예방하기 위한 선제적 조치”라며 “사업자 지도·점검과 더불어 소비자 인식 개선을 병행해 공정한 거래 환경을 만들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