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산이 게임이 된다… 등산 앱 ‘우오봉’ 1기 캡틴 30인 공개 모집
등산을 단순한 운동이 아닌 ‘스포츠’와 ‘게임’으로 재해석한 신개념 등산 플랫폼이 등장했다. 우리봉우리(대표 임수영)는 12월 19일 ‘우오봉’의 오픈베타 서비스를 시작하며, 플랫폼 내에서 공격대를 결성하고 이끌어갈 ‘1기 캡틴(공격대장)’ 30명을 공개 모집한다고 밝혔다. ‘우리가 오를 봉우리’의 줄임말인 ‘우오봉’은 힐링과 친목 위주였던 기존 등산 문화에 전략, 협동, 정치, 경쟁 등 게임적 요소를 도입한 리그형 등산 플랫폼이다. 사용자는 단순한 등산객이 아니라 리그의 ‘캡틴’ 혹은 ‘대원’이라는 정체성을 갖고 자신만의 서사를
‘2025년도 서울공대 발전공로상’ 수상자 선정
서울대학교 공과대학은 2025년도 공과대학 발전공로상 수상자로 로봇앤드디자인 김진오 회장과 오픈베이스 정진섭 회장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발전공로상은 서울공대가 공대 발전에 현저한 공로가 있는 학내외 인사를 선정해 수여하는 상으로, 이번 수여식은 12월 10일 서울대 엔지니어하우스 대강당에서 열렸다. 이 상은 1989년부터 지금까지 총 36회에 걸쳐 66명의 인사들이 수상했다. 수상자로 선정된 로봇앤드디자인 김진오 회장은 1983년 2월 공과대학 기계공학과를 졸업하고, 카네기 멜론 대학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광운대학교 로봇학부 교
서울시는 오는 13일(목) 치러지는 2026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당일, 수험생들의 안전하고 신속한 이동을 위해 지하철 증회, 버스 집중 배차, 비상수송차량 무료 지원 등 전방위 교통대책을 시행한다고 밝혔다.
서울시는 오는 13일(목) 치러지는 2026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당일, 수험생들의 안전하고 신속한 이동을 위해 지하철 증회, 버스 집중 배차, 비상수송차량 무료 지원 등 전방위 교통대책을 시행한다.
올해 서울 지역에서는 228개 시험장에서 11만4,158명이 수능을 치를 예정으로, 입실 시간은 오전 6시 30분부터 8시 10분까지다. 시는 교통 혼잡으로 인한 지각을 막기 위해 시청과 자치구, 공공기관의 출근시간을 평소보다 1시간 늦춘 오전 10시로 조정했다.
서울교통공사는 수험생 이동이 집중되는 오전 6시부터 10시 사이 지하철 운행 횟수를 평소보다 29회 늘리고, 고장 등 돌발 상황에 대비해 예비 열차 16편성을 대기시킨다. 특히 2호선은 5회, 5호선은 4회, 7호선은 4회, 신림선은 2회 증회 운행하며, 9호선은 최대 편성으로 운영하고 비상열차를 투입한다.
시내·마을버스는 수험생의 이동 시간대(오전 6시~8시 10분)와 시험 종료 후 귀가 시간대(오후 6시~9시)에 집중 배차를 실시한다. 다만 일일 운행 횟수는 동일하므로 비혼잡 시간대에는 평소보다 배차 간격이 다소 길어질 수 있다.
지하철 역사와 버스정류소에서는 안내 인력을 배치해 수험생의 이동을 지원한다. 역사에는 시험장 안내문과 방송을 실시하고, 버스 운전원은 시험장행 표지를 부착한 뒤 하차 시 육성 안내를 제공한다.
서울시 25개 자치구는 ‘수험생 수송지원차량’ 646대를 주요 교차로, 지하철역, 버스정류소에 대기시켜 지각이 우려되는 수험생을 시험장까지 무료로 수송할 예정이다. 자치구 공무원과 민간 봉사자 약 2,200명이 경찰과 함께 시험장 주변 교통정리와 탑승 지원을 돕는다.
장애 수험생을 위한 이동 지원도 강화된다. 서울시설공단은 ‘서울장애인콜택시’ 등록 수험생을 대상으로 시험장까지 편안히 이동할 수 있도록 우선 배차하고, 시험 후 귀가 서비스도 제공한다. 사전 예약은 11월 4일부터 고객센터(1588-4388, 02-2024-4200)를 통해 가능하다.
서울시는 시험장 주변 정숙한 환경 조성을 위해 소음 유발 공사와 점검을 일시 중단하고, 버스·택시 운전원에게 경적 사용, 급가속·급정지 등을 자제하도록 요청했다. 시험장 반경 2km 이내의 불법 주정차 차량은 집중 단속하며, 시험장 200m 전방 도로는 대중교통 외 차량의 진출입을 통제한다.
여장권 서울시 교통실장은 “수험생들이 차질 없이 시험에 임할 수 있도록 모든 교통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며 “시민들도 출근시간 조정, 대중교통 이용, 정숙한 응원으로 수험생을 배려해 달라”고 당부했다.